본문 바로가기
마림바 디자인

[비주얼 디자이너의 프로덕트 디자인 시작하기 01] 로고 만들기

by 마림바 디자이너 2021. 3. 25.

안녕하세요 :)

마림바 VD을 담당하고 있는 ‘영’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인 소개를 하자면 만 10년 차 VD이며, B2C와 B2B 디자인 모두의 경험이 있는 시니어급 디자이너입니다.

하지만 마림바와 같은 프로덕트 디자인을 진행을 한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저는 앞으로 VD 관점에서 마림바를 통해 겪었던 프로덕트 디자인 경험을 공유하는 포스팅을 올릴 예정입니다.

이번 첫 번째 글에서 설명하고 싶은 내용은 마림바 로고 디자인이 어떻게 탄생하였는지에 대해 말하고자 합니다.

마림바에 대해서 앞쪽 포스팅 글을 보면 어느 정도 이해를 하셨을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이야기를 진행하겠습니다.

 


1_시작

마림바라는 협업 툴을 진행하면서 첫 번째로 주어진 과제는 로고 디자인이었습니다. 어떻게 마림바의 가치를 로고에 표현할 수 있을까?에 대해 고민을 시작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무엇인가를 디자인할 때는

 

첫 번째 시장(경쟁사) 조사, 두 번째 디자인 트렌드 분석, 세 번째 사용자 분석 그리고 이를 토대로 아이디어 구체화(아이디어 스케치 등)

 

순으로 진행을 합니다.

그래서 저도 로고를 디자인하기 위해 시작한 일은 첫 번째는 레퍼런스 분석(경쟁사, 트렌드 등)이었고, 이를 통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주요 경쟁사 분석]

 

[협업 툴 로고 디자인 트렌드]

협업 툴 로고 디자인 트렌드

 

 

 

의견을 종합해보면,

친숙하고 부드러운 네이밍과 어울리는 Sans Serif 폰트, 심벌은 단순 명확한 형태, 2가지 이상 다양한 고명도 색상 사용

기존 우리가 생각하고 있던 로고 디자인과는 많이 다르게, 부드러운 폰트 사용과 다양한 색상을 사용한다는 것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2_실행

시장조사와 레퍼런스를 마치고, 이제 우리가 생각하는 마림바란 무엇인지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마림바 팀원 모두와 함께 아이디어 스케치를 진행하였고 아래와 같이 키워드를 유출할 수 있었습니다.

 

 

[키워드 추출]

 

 

형태, 소리, 협업

 

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뽑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나온 키워드를 활용하여 아래와 같이 마림바를 상징할 수 있는 로고와 심벌, 패턴을 구체화할 수 있었습니다.

 

 

형태 : 마림마 악기 모습과 스펠링 M을 상징
소리 : 소리의 파장(마림바 악기 소리, 의사소통)을 상징
협업 : 다양한 색상, 다양한 패턴(다양한 연령과 인종 모두를 상징하는 커뮤니케이션)을 상징

 

 


 

 

이를 로고의 형태(마림바 형상 + M)와 패턴(다양한 색상 + 소리의 파장)으로 표현하여,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이 로고 타입과 심벌 타입을 디자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림바 최종 로고 디자인

마림바 로고는
다채로운 색상은 마림바를 사용하는 많은 사용자들을 표현하였고, 
부드러운 폰트와 밝은 색상은 MZ 세대에 다양성과 트랜디함을 표현하였습니다.
‘온라인 환경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즐거운 협업 공간’이라는 모티브로 디자인하였습니다.


 

 

다음번 글에는 마림바 홈페이지 디자인을 비롯한 비주얼 디자인에 대해서 글을 쓸 예정입니다.

그럼 부족한 글이지만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글. 영 (디자이너)

 

 

 

 

 

 

 

온라인 화이트보드 마림바

https://www.marimba.team/kr

 

Marimba 마림바 | 실시간 온라인 화이트보드 협업툴

실시간 협업를 위한 더 쉽고 편리한, 최고의 온라인 화이트보드 협업툴 마림바(Marimba)를 통해 플로우차트, 마인드맵, 조직도, 다이어그램을 지금 바로 무료 체험을 통해 만들어보세요!

www.marimba.team

'마림바 디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속적 개선(Continuous Improvement)과 디자인  (0) 2021.04.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