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자 리서치

원격으로 해외 인터뷰 대상자 리쿠르팅(feat. userinterviews.com)

by Joe.Jo 2021. 4. 30.

 

user interviews.com을 활용한 해외 사용자 인터뷰 진행하기

 

코로나 시대에 원격으로 해외 사용자 인터뷰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특별히 user interviews.com을 사용하여 해외 리쿠르팅 하는 방법에 대해 집중적으로 이야기합니다.

마림바 팀 일하는 방식

마림바 팀은 애자일 프로세스를 기본으로 일을 하는 팀이다.

용자에게 가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제작-측정-학습’이라는 순환 피드백을 기본으로 한다.

시장의 반응과 사용자 그리고 검증 결과에 대해 학습하고(Think),

가설을 바탕으로 디자인 프로토타입 또는 가벼운 제품을 제작하고(Make),

만들어진 제품으로 검증하고 측정하여 개선점을 찾아내어(Check),

 

지속적으로 수정하고 반영하고 이를 반복적으로 수행한다.

마림바 팀에서는 이터레이션은 2주 단위여서 희망하기로는 매달(2번 이터레이션)마다 사용자 검증을 진행하려고 한다.

초반 기획 단계에는 실리콘밸리로 출장 가서 해외 인터뷰를 진행하기도 했지만 지금은 코로나라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다. 또한 가능하더라도 리소스 관점에서 비용이나 시간 절약을 위해 출장은 어렵다.

그래서 우리는 원격으로 해외 사용자 인터뷰를 진행하기 시작했다.

해외 인터뷰 참여자(Interviewee) 리쿠르팅

항상 사용자 리서치 과정에서 가장 힘든 것은 우리에게 적절한 사용자를 찾는 것이다.

국내에서 대상자를 찾는 것도 쉽지 않지만 해외에서 대상을 찾는 건 정말 어렵다.

인터뷰 참여자가 '아무나'가 아닌 우리 제품의 타겟 유저, 또는 타겟 퍼소나와 가까워야 하기 때문에 그런 대상을 찾는 건 쉽지 않은 일이며 찾는다고 하더라도 대상자들이 참여 여부는 알 수 없다.

보통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지인을 베이스로 추천을 받는 것이다. 하지만 지인 찬스는 한계가 있으며 경우에 따라 bias가 생길 수 있다.

해외 대상으로는 지인 찬스가 더욱더 희박하며 궁극적인 해결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User Interviews.com'을 활용하기로 했다.

마림바 팀이 해외 인터뷰이 리쿠르팅에 적극 활용하는 유저인터뷰스 닷컴: https://www.userinterviews.com/

유저인터뷰스 닷컴은 인터뷰 대상자 리쿠르팅에만 집중되어 있는 서비스이다.

400,000명 이상의 사용자 인터뷰 대상자 리스트를 제공하며 직업, 지역, 인구 통계 또는 팀이 선택할 수 있는 기준으로 대상자를 타겟팅 할 수 있다.

팀이 원하는 사용자 인터뷰 대상자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해당 조건에 맞는 스크리닝이 된 유저들에게 이 정보가 노출되고 그들이 지원한다. 그러면 우리는 지원자 리스트를 보고 선택할 수가 있으며 바로 유저인터뷰스 닷컴에서 일정까지 어레인지가 가능하다. 이후 인터뷰가 이루어진 건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

그럼 좀 더 상세한 사용 방법을 이야기해보자


1. 인터뷰 대상자 유형 및 진행 방법 정하기

처음 인터뷰 대상자(Interviewee) 유형을 선택한다.

인구 통계학적 프로필만으로 선택하고 싶으면 $40불, 그 외 특정 직군이나 산업에서 일하는 대상자를 찾을 경우 $80불로 선택하면 된다. 우리는 $40불로 했다.

참고로 유저인터뷰스 닷컴 사이트는 한글 버전이 없으며 아래는 편의를 위해 구글 번역을 돌렸다.

다음, 인터뷰 유형 및 진행 방법은 해당 팀의 조건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마림바 팀은 1:1 원격 온라인 인터뷰로 진행했다.

2. 사용자 인터뷰 개요 작성 및 상세 방법 설계

두 번째는 진행할 과제에 대해 리쿠르팅을 위한 기본적인 내용을 작성한다.

마림바 팀은 실제 인터뷰를 줌에서 진행하는데 유저인터뷰스 닷컴에선 줌이 기본 툴로 연계되어 바로 등록이 가능하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 인터뷰 대상자들에게 리워드를 선정하는 것이다.

유저인터뷰스 닷컴에서는 똑똑하게도 인텐티브 계산기를 제공한다. 시간과 원하는 대상자들의 직군 등을 선택하면 추천하는 금액이 있다. 하지만 참고만 하기 바란다.

우리 팀 경험상 저 비용이 높은 경험이 있어 추천금액의 2/3 정도로 산정하였지만 우리가 원하는 대상을 충분히 쉽게 모집할 수 있었다. 팀이 조절해보면 좋겠다.

 

인터뷰 참여비용 계산기: https://www.userinterviews.com/blog/the-user-research-incentive-calculator

3. 인터뷰 대상자 선별하기(스크리닝)

우리에게 맞는 인터뷰 대상자 군을 선별해보자.

첫 번째는 인구 통계학적인 정보를 선택할 수 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인터뷰 대상자들의 국가, 지역(미국 중심), 나이, 교육수준, 기술적 특성들을 선택 가능하다. 정말 웬만한 정보들은 다 준비되어 있으니 본인의 과제에 필요한 부분들만 선택하면 된다.

마림바 서비스의 타겟군에는 그렇게 중요한 정보가 아니었기 때문에 이 부분은 가볍게 선택하였다.

 

 

웬만한 인구통계학적 + 라이프스타일 유형 + 기술적 모든 부분을 선택 가능함

두 번째는 리서처가 직접 스크리닝 서베이를 만들 수 있다.

이 부분이 우리에게 적합한 타겟 사용자군을 찾기에 아주 유용하다.

관심 있는 모든 지원자에게 원하는 질문을 던질 수 있다.

직접 질문을 생성할 뿐만 아니라 간단한 서베이 로직까지 추가 가능하다 (매우 유용함)

예로 우리의 타겟 사용자군에게는 리모트 근무의 빈도가 매우 중요한 조건이었다.

우리는 "얼마나 자주 리모트로 일하는가?"라는 질문과

각 빈도수의 답변을 요청하였고 해당 답변에는 대상자 수용 여부를 판단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완벽하게 원하는 대상들만 선별할 수 있었다.

4. 인터뷰 대상자 컨택하기

가볍게 설계 완료 후,

하루 만에 우리는 수십 명의 인터뷰 대상 지원자 리스트를 바로 받아볼 수 있었다! (감동 감동)

우리가 선별하는 기준에 따라

Best fit, Potential fit 그 외 후보자들로 리스트가 제공되며 우리는 해당 지원자들의 링크드인 또는 페이스북을 확인하며 구체적인 정보를 파악 가능했다. 이는 우리가 원하는 타겟인지 선택하는데 큰 정보를 제공한다.

 

1-2일 만에 우리에게 적절한 인터뷰 대상자들이 줄 서있다!!

이후 과정은 아주 심플한다

원하는 대상들을 선정 후, 그들에게 인터뷰 가능 시간을 선택하도록 하면 사실 끝이다.

인터뷰 시간 선택도 시스템에서 바로 가능하기 때문에 귀찮은 메일 핑퐁과 같은 커뮤니케이션도 필요 없다.

원하는 날짜에 인터뷰를 진행하기만 하면 된다.

그리고 인터뷰가 성사되면 인당 $40의 수수료를 가져간다. (하지만 Free 이벤트가 많다)

물론 비용이 조금 아깝긴 하지만 그 외의 준비과정과 노력을 절감하였기에 적절한 금액이라고 판단되며, 가입 이벤트, 초대 이벤트 등이 아주 많기 때문에 그것들을 활용하며 더 저렴하게 진행 가능하다.

선택 후 바로 스케줄링, 필요한 메시지까지 일사천리

결론: 한국 인터뷰 대상자 찾기보다 더 쉽고 간편하다!

인터뷰를 통해 우리의 가설 또는 프로토타입을 잘 검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현실에서는 인터뷰 한 번을 진행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쓰다 보면 본질에 충실하지 못한 경우도 발생한다.

(물론 전문 업체를 사용하면 되지만 비싸다;;)

하지만 유저인터뷰스 닷컴은

해외 사용자 대상 인터뷰 준비를 80% 이상을 간소하게 만들어줬다.

때론 한국에서 찾는 것보다 더 쉽고 간편하게 느껴진다.

추가적인 장점은

이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흐름대로 진행하다 보면 일반적인 인터뷰 준비과정을 자세히 알려준다. 사실 인터뷰를 처음 진행하려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몰라서 헤매는 경우가 빈번한데 여기서 알려준 방법대로 진행하면 가장 정석에 가까운 법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단점도 있다.

인터뷰를 많이 진행하다 보면 인터뷰이의 반응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관찰할 수밖에 없다.

다소 개인적인 생각 일 수 있지만 경험상 살짝 공개방송 방청객 느낌이 난다고 할까?

인터뷰를 많이 경험해서 그럴 수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인터뷰에 능숙하고

인터뷰어(Interviewer)가 원하는 답변을 잘 주는 것 같은 느낌도 있었다.

그래서 더욱더 이들에게 솔직하고 진실된 답을 찾기 위한 인터뷰어들의 노력이 필요하고

그들의 말보다는 행동에 집중하는 인터뷰 준비와 스킬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든다.

끝.

다음에는

Zoom과 피그마를 활용한 리모트 인터뷰 진행 방법에 대해 작성할 예정입니다.


글. 조(디자이너)

해외 인터뷰 리쿠르팅은 userinterviews.com에서

온라인 화이트보드는 Marimba에서

 

온라인 화이트보드 마림바

https://www.marimba.team/kr

 

Marimba 마림바 | 실시간 온라인 화이트보드 협업툴

실시간 협업를 위한 더 쉽고 편리한, 최고의 온라인 화이트보드 협업툴 마림바(Marimba)를 통해 플로우차트, 마인드맵, 조직도, 다이어그램을 지금 바로 무료 체험을 통해 만들어보세요!

www.marimba.team

 

 

 

 

 

댓글